*필자 주; 현대도 차라리 파산하고 다시 뉴 현대를 차려 국민이 사랑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하는게 낫지 않을까?
있는 자들이 매년 파업을 해대니 미운털이 박혀 현대의 자동차를 사지 않는다는 글에 노조는 귀를 기울여야 할것이다.
그리고,애국자만이 국산차를 산다는 말에 동감입니다.
[오늘과 내일/김광현]현대차, GM을 보라
김광현 논설위원입력 2018-03-08 03:00수정 2018-03-08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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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현 논설위원
제너럴모터스(GM)는 그냥 하나의 기업이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근대(Modern Times)’를 연 포드와 함께 ‘20세기형 대량생산·대량소비 체제’를 완성한 자본주의 발전사에 획을 그은 기업이다. ‘GM에 좋은 것은 미국에도 좋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100년 넘게 미국의 자존심이었던 GM이 금융위기를 맞아 2009년 파산하게 될 줄이야 미국인들은 상상이나 했겠는가.대마불사 믿었던 GM
GM이 무너진 것은 기본적으로 경영진의 판단 잘못 때문이었다. 일본 차가 밀려오는데도 기름 잡아먹는 대형차 구성을 그대로 유지했다. 우리식으로 말하면 대마불사(大馬不死·Too Big to Fail)라는 오만함과 안이한 인식이 깔려있었다. 미국 최강 노조도 나을 게 없었다. 현직은 물론이고 퇴직자, 그 가족에게까지 연금과 의료보장비가 지급됐다. GM 노조의 비아그라 구입비만 매년 1700만 달러(약 170억 원)어치에 달해 최대 단일 고객이었다.
미국 정부가 앉힌 민간 전문가들의 구조조정단은 GM을 파산시키고 뉴GM을 출범시켰다. 나쁜 자산과 경쟁력 없는 공장은 팔아 치웠다. 노조도 회사도 크게 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생산직 근로자 대량 해고와 함께 노조도 복지 혜택을 줄이고, 이중임금 체계를 수용하고 2015년까지 월급을 동결했다. 그랬더니 노동비용이 2007년 시간당 78달러에서 2015년에는 54달러까지 떨어졌다.
돌고 돌아 결국 우리에게 타격을 가한 건 본사의 경영 전략 수정이다. 덩치를 키우고 유지하는 게 아니라 수익성 높은 사업에 집중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쉐보레 브랜드의 유럽시장 철수, 먹튀 논란을 빚은 호주 공장 폐쇄도 그 전략의 일환이다. 그 여파가 태평양을 건너 한국의 군산, 인천에 상륙한 것이다. 앞으로 어렵사리 공장들이 일단 돌아가더라도 수익성이 나쁜 사업은 정리한다는 GM 본사의 기본 방침이 그새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고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지 못한다면 GM 공장들은 기약 없이 정부 보조금으로 연명하는 신세로 남아야 한다.
현대차에 GM의 그림자
근래 수입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주변에서 보면 파업하는 노조 꼴 보기 싫어 국산차 안 사고 수입차 산다는 사람이 꽤 많다. GM 공장이 문제가 아니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한국의 애국자들도 국산차 안 사는 날이 오게 된다.
김광현 논설위원 kkh@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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