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초고속 질주… 초대형 세단 75% 독식
김창덕기자 , 서승희 인턴기자 성균관대 한문학과 4학년
입력 2016-07-25 03:00:00 수정 2016-07-25 03:00:00
상반기 국내서 1만7114대 팔아… 벤츠S-BMW7 등 경쟁차 압도
하반기 美-러시아 시장 본격 공략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부자의 야심작인 ‘제네시스’ 브랜드가 올 상반기(1∼6월) 국내 초대형 세단 시장의 7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인상적인 첫 시즌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제네시스의 진정한 성공은 다음 달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북미시장 실적 등 하반기(7∼12월) 글로벌 시장 성적에 따라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 독립 브랜드의 화려한 출발
24일 현대차에 따르면 제네시스 라인업의 첫 신차인 ‘EQ900’(과거 에쿠스)은 판매 첫 달인 지난해 12월 530대 판매로 예열을 마친 후 올 상반기 1만7114대가 팔렸다. 1999년 첫선을 보인 에쿠스의 연간 최대 판매기록은 2002년 1만6927대. 제네시스 브랜드로 바뀐 뒤 반 년 만에 연간 판매기록을 뛰어넘은 것이다.
이 기간 국내시장에서 팔린 초대형 세단은 제네시스 EQ900,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렉서스 LS를 모두 합쳐 2만2667대. 초대형 세단 4대 중 3대(75.5%)가 EQ900이었다. 이 차급 ‘최강자’였던 벤츠 S클래스 판매량은 올 상반기 4015대로 전년 동기 6379대보다 37.1% 줄었다.
현대차는 EQ900의 판매 호조로 비슷한 차급의 수입차 판매는 줄었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수입차 판매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는 데도 주목하고 있다. 제네시스라는 고급 브랜드가 ‘차급이 비슷한 럭셔리 수입차’ 고객들을 상당수 끌어들인 효과로 볼 수 있어서다. 지난달 13일부터 사전 주문을 받은 ‘G80’(과거 제네시스)도 21일까지 1만2000대 이상 예약됐다.
서울 강남구 언주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근무하는 권봉주 현대차 차장은 “기존 에쿠스 이미지는 ‘고위급 아저씨’ 느낌이어서 중장년층이 주 고객이었다”라며 “제네시스 EQ900은 젊은 감성과 스포티한 이미지도 추가해 고객 연령대가 40대 초반, 30대 후반까지 확대됐다”고 말했다.
○ 하반기가 진정한 시험 무대
현대차는 다음 달 G80을, 9월에는 ‘G90’(EQ900의 수출명)을 각각 북미 시장에 내놓는다. 9∼12월 중동과 러시아에서도 이 두 차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성공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람보르기니 브랜드 총괄 임원을 전무로 영입해 제네시스전략팀을 맡긴 데 이어 디자인, 연구개발(R&D), 상품기획, 구매, 품질, 판매 등 모든 본부에 제네시스 전담팀을 만들었다. 현대차 제네시스전략팀 관계자는 “전담 조직 체계는 의사 결정이 빨라 시장 트렌드와 고객들의 요구에 속도감 있게 대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구성한 ‘프레스티지 디자인실’ 역시 벤틀리 출신인 루크 동커볼케 현대디자인센터장(전무)과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 스타일링 담당(상무)을 잇달아 영입하면서 힘을 실었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제네시스 브랜드 라인업을 6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서승희 인턴기자 성균관대 한문학과 4학년
하반기 美-러시아 시장 본격 공략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부자의 야심작인 ‘제네시스’ 브랜드가 올 상반기(1∼6월) 국내 초대형 세단 시장의 7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인상적인 첫 시즌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제네시스의 진정한 성공은 다음 달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북미시장 실적 등 하반기(7∼12월) 글로벌 시장 성적에 따라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 독립 브랜드의 화려한 출발
24일 현대차에 따르면 제네시스 라인업의 첫 신차인 ‘EQ900’(과거 에쿠스)은 판매 첫 달인 지난해 12월 530대 판매로 예열을 마친 후 올 상반기 1만7114대가 팔렸다. 1999년 첫선을 보인 에쿠스의 연간 최대 판매기록은 2002년 1만6927대. 제네시스 브랜드로 바뀐 뒤 반 년 만에 연간 판매기록을 뛰어넘은 것이다.
이 기간 국내시장에서 팔린 초대형 세단은 제네시스 EQ900,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렉서스 LS를 모두 합쳐 2만2667대. 초대형 세단 4대 중 3대(75.5%)가 EQ900이었다. 이 차급 ‘최강자’였던 벤츠 S클래스 판매량은 올 상반기 4015대로 전년 동기 6379대보다 37.1% 줄었다.
현대차는 EQ900의 판매 호조로 비슷한 차급의 수입차 판매는 줄었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수입차 판매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는 데도 주목하고 있다. 제네시스라는 고급 브랜드가 ‘차급이 비슷한 럭셔리 수입차’ 고객들을 상당수 끌어들인 효과로 볼 수 있어서다. 지난달 13일부터 사전 주문을 받은 ‘G80’(과거 제네시스)도 21일까지 1만2000대 이상 예약됐다.
○ 하반기가 진정한 시험 무대
현대차는 다음 달 G80을, 9월에는 ‘G90’(EQ900의 수출명)을 각각 북미 시장에 내놓는다. 9∼12월 중동과 러시아에서도 이 두 차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성공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구성한 ‘프레스티지 디자인실’ 역시 벤틀리 출신인 루크 동커볼케 현대디자인센터장(전무)과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 스타일링 담당(상무)을 잇달아 영입하면서 힘을 실었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제네시스 브랜드 라인업을 6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서승희 인턴기자 성균관대 한문학과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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